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본맛집 34. 하코네맛집 2. / japan restaurants 34. HAKONE restaurants 1. finedining restaurants michelinstar - Gyokutei, 玉庭 , 교쿠테이 RYOKAN
    마늘로드온천 온천여행 2021. 4. 23. 13:47
    728x90
    반응형

     

     

     

     

     

     

     

     

     

     

     

     

     

     

     

     

     

     

     


     나는 온천을 무척 좋아한다. 그래서 한국에서나 해외에서나 여행을 할 때 온천이 있는 지역에 가면 반드시 욕탕에 가서 온천물에 몸 담구곤 한다. 여러 나라 중 온천이 가장 많은 나라는 일본이다. 그 중 하코네는 내가 종종 방문했던 도시인 도쿄 근처에 있는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다. 백과사전에서 간단히 찾아보면 일본 간토(關東) 지방 가나가와 현(神奈川縣)에 있는 국제적인 관광·휴양 도시다. 하코네 산지 중앙부에 있으며 서쪽에는 아시노 호(芦湖)가 있다. 헤이안(安) 시대부터 발달해 온 도시로 후지 산(富士山) 동쪽 기슭에 해당된다. 후지 산의 대폭발로 이시가라(足柄) 길이 덮여져 하코네 길이 열려 관광 도시로 발전하게 되었다. 지명은 '상자 모양의 산봉우리'라는 뜻에서 나왔다. 일본에서 손꼽히는 온천 휴양지로 후지하코네이즈(富士 根伊豆) 국립 공원의 중심 지역이다. 일본에는 우리나라 목욕탕 문화처럼 일정시간동안 비용을 지불하고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물론 하코네에도 있다. 이런 온천을 장시간 즐기고 싶다면 료칸을 이용하면 된다. 료칸은 우리나라로 생각하면 온천이 딸려있는 호텔이라고 보면 된다. 요즘 우리나라에도 이런 작고 예쁜 펜션 호텔들이 많이 늘었는데 이런 숙소의 원류는 일본이라고 보면 된다. 이런 료칸들의 특징이 가격이 비싸다는 것, 그리고 가이세키 요리를 즐길 수 있다는 것 정도가 되겠다. 그 중 방마다 프라이빗하게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도 있다. 일본맛집 하코네맛집 japan restaurants HAKONE restaurants finedining restaurants michelinstar Gyokutei, 玉庭 , 교쿠테이 RYOKAN 는 하코네에서도 최성급인 4성급 인기료칸이다. 성수기때 가격은 1인에 5~60만원이 훌쩍 넘는 곳이다. 보통 2인 기준 100만원 내외 하는 고급 료칸이다. 죽림에 둘러싸인 전 객실 별채타입의 료칸으로 하코네 유모토의 마을과 하코네 연산등 아름다운 하코네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유모토역에서 불관 10분 거리지만, 별천지와 같은 고요함에 싸인 한적한 숙소로 2,000평의 부지에 8동의 별채가 들어선 사치스런 구조로 되어 있다. 전 객실 별채 타입으로 객실내에 실내탕이 딸려 있어 24시간 느긋하게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아쉽게도 프라이빗 온천이 있는 방은 많지 않다. 물론 작은 개개인 욕실은 룸마다 있다. 정원과 마주보고 있어, 봄에는 만개한 벚꽃을, 여름은 선명한 백일홍,가을은 울긋불긋한 단풍을,  겨울부터 이른 봄에 걸쳐 다채로운 동백꽃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다다미가 깔린 화실 타입으로 일본 특유의 정서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숙소 건축 년도는 1971년 . 최근 리모델링 년도는 2014년 . 친구와 나는 최대 아이 포함 8명까지 묵을 수 있는 방을 빌렸다.


     보통 료칸에서는 숙박일 당일 저녁과 다음날 점심요리를 가이세키요리로 먹을 수 있다. 어떤 곳은 옵션으로 식사를 선택할 수 있는데 고급 료칸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형태로 숙박료에 식대가 붙어 나온다. 고급 료칸일 수록 음식이 훌륭하다. 이 곳 교쿠테이는 신선한 어패류를 비롯하여 각종 야채에 요리장의 풍부한 감성으로 사계가 흥취를 더해, 소재 본래의 묘미를 잘 살리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화려한 장식을 배제해 소재 그 자체의 맛을 잘 실린 요리로 섬세하고 깔금한 맛이 일품이고 그릇 하나에도 신경을 써서 담고 있기 때문에 세련된 그릇에서 완성된 하나의 작품을 보는 듯 하다. 요리 역시 고객의 식사 속도에 맞춰 객실로 제공되기 때문에 하코네료칸 객실 내 에서 느긋하게 먹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료칸음식, 료칸요리인 가이세키 요리(会席料理)는 작은 그릇에 다양한 음식이 조금씩 순차적으로 담겨 나오는 일본의 연회용 코스 요리이다. 가이세키 요리는 1629년에 처음 등장했으며, 초기에는 연회장에서 주로 내던 술과 함께 먹는 요리를 뜻하였으나, 점차 다화회(茶話會) 요리로서의 의미가 사라지고 호사스러운 잔치 요리로 발전했다. 료칸의 저녁상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구성은 이치쥬산사이(一汁三菜, 국, 사시미, 구이, 조림으로 구성된 상차림)를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 오토오시(お通し, 기본 요리에 앞서 나오는 간단한 안주), 튀김, 찜, 무침, 스노모노(酢の物, 식초로 양념한 요리) 등의 슈코우(酒肴, 술 안주)가 더해지고 마무리로는 밥, 국, 쓰케모노(漬物, 채소를 절임한 저장 음식), 과일 등이 제공된다. 가이세키(会席) 요리는 흔히 발음이 같은 가이세키(懐石)와 혼동하기 쉬운데, 가이세키(懐石)는 다도에서 제공되는 가벼운 식사를 의미한다. 가이세키 요리(会席料理)는 에도시대(江戸時代, 1603~1867)에 하이카이(俳諧, 남을 웃기려고 하는 소리 혹은 악의 없는 농담)나 렌카(連歌, 두 사람 이상이 일본 고유의 정형시인 와카[和歌]의 상구[上句]와 하구[下句]를 서로 번갈아 읽어 나가는 형식의 노래)의 연회장 ‘가이세키(会席)’에서 제공되던 요리를 일컫던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일본맛집 하코네맛집 japan restaurants HAKONE restaurants finedining restaurants michelinstar Gyokutei, 玉庭 , 교쿠테이 RYOKAN  의 공중 목욕탕 "킨덴"은 이즈석으로 만들어져 있다. 일몰 또는 이른 아침에 산을 조망할 수 있는 온천으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반이상이 큰 파노라마 유리로 되어있어서 온천을 즐기며 자연을 즐길 수 있다. 객실 수가 많지 않은 료칸이라 방마다 시간을 정해서 이용하기 때문에 혼자서 이 큰 욕장을 즐길 수 있다. 늦은 밤 온천을 즐기고 마시는 맥주도 좋았고 이른 아침 6시에 뜨는 햇살을 받으며 즐긴 오전 온천도 좋았다.


      가이세키 요리는 1629년에 하이진(俳人, 5·7·5의 3구 17음절로 된 일본 고유의 단시 하이쿠[俳句]를 짓는 사람)이었던 야마모토 사이무(山本西武)가 쿄토의 니죠데라마치(二条寺町) 묘우만지(妙満寺)에서 백운흥행(百韻興行, 5·7·5의 장구와 7·7의 단구를 번갈아 늘어놓아 총 100구를 만드는 행사)을 개최하였을 때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이 행사를 보며 먹고 마실 수 있도록 술과 음식을 제공하던 것이 가이세키 요리의 시작이었다. 하지만 당시의 가이세키 요리는 간소하고 검소해 다화회(茶話會) 요리로서의 역할이 컸다. 1673~1681년에 이르는 에도시대 전기에는 이러한 행사가 하이쿠[俳句] 100구를 짓는 백운(百韻)에서 36구의 카센(歌仙)으로 간소화됨에 따라 가이세키 요리는 행사를 끝낸 후 술과 안주를 먹고 노래를 부르며 노는 형식으로 변화하였다. 이때부터 가이세키 요리는 본래의 다화회 요리에서 벗어나 좀더 화려한 잔치 요리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후 1831~1845년에 이르는 시기에는 요리차야(料理茶屋, 손님에게 음식과 유흥을 제공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가게)가 성행하며 이곳에서 팔 수 있는 요리들이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1858년의 <수정만고(守貞漫稿)>에 따르면 이 시기에 요리차야를 통해 가이세키 요리가 전파되었다고 전해진다.그 후로 가이세키 요리는 전통적인 혼젠 요리(本膳料理, 일본 요리의 정식 상차림)의 형식을 빌어 더욱 번성하며 일본 요리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메이지시대(明治時代, 1868~1912)에 들어서는 교토와 오사카를 중심으로 가이세키 전문점이 늘어났고, 다이쇼시대(大正時代, 1912~1926)에는 술을 중심으로 요리의 품목이 더욱 다양해졌다. 가이세키 요리는 우선 이치쥬산사이(一汁三菜, 국, 사시미, 구이, 조림으로 구성된 상차림)를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 오토오시(お通し, 기본 요리에 앞서 나오는 간단한 안주), 튀김, 찜, 무침, 스노모노(酢の物, 식초로 양념한 요리)등의  슈코우(酒肴, 술 안주) 등이 더해지고 마지막 마무리로는 밥, 국, 쓰케모노(漬物, 채소를 절임한 저장 음식), 과일 등이 제공된다.


    료칸에서 3-4일을 즐겼을때의 장점은 시간이 잘 간다.
    그리고, 그 단점,  아침, 저녁으로 가이세키요리를 먹고 온천이나 즐기니 살이 찐다. 아니, 엄청 찐다.



     

     

     

    일본맛집 하코네맛집 japan restaurants HAKONE restaurants finedining restaurants michelinstar Gyokutei, 玉庭 , 교쿠테이 RYOKAN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