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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2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마늘로드전시,갤러리 2023. 8. 27.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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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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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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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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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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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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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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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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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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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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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 분리파 전시관(독일어: Wiener Secessionsgebäude)은 빈 분리파의 작품 전시를 위해 1897년 지어진 전시관이다.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가 설계하였고,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의 아버지이자 19세기에 가장 부유한 기업인이었던 카를 비트겐슈타인이 재정을 지원하였다. 빈 분리파는 19세기 말 빈의 주류 미술계에 대해 반대하여 결성된 미술가 그룹으로 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실레, 오스카 코코슈카 등이 참여하였다. 클림트는 카를 비트겐슈타인의 딸 마르가레트 스톤보로 비트겐슈타인의 초상을 그리기도 하였다. 

    구글위키피아 등에 나온 정보를 좀 더 살펴보면,
    정면에 붙인 그들의 모토의 의미에서 "시간은 그들의 예술이다. 그들의 자유의 예술 "에서, 탈퇴는 개별 및 주제별 전시회에서 현재의 관련 예술적 표현 을 제시 하는 국제 지향적 인 전시 프로그램을 실현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 시대와 정치적 의미를 형성하는 미적, 예술적, 문화적, 사회 주의적 담론의 센세 움이다. 비주얼 아티스트 비엔나 협회 (Association of Visual Artists)는 오늘날 예술가들이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현대 미술에 전념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독립적 인 전시관이다. 이 곳은 실험하려는 의지가 있는 젊은 예술을위한 중요한 포럼이다. 그들의 개념은 또한 현저한, 이미 확립 된 직책을 포함합니다. 텍스트, 카탈로그, 심포지엄 및 강의는 집안의 활동을 확장하고 문서화하며 전달하고 있다. 분리파의 집(Seces-sionhaus)은 대담하고 야심 찬 건물이다. 아랍풍 건물과도 비슷하다. 금빛 월계수 잎을 새긴 쿠폴라나 확 줄여서 획일화한 파사드를 보면 특히 그 이 퇴폐적인 건물은 빈 분리파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다. 현지인들은 이 것을 황금카펫이라 부르기도 한다고 한다. 설계를 맡은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1867~1908년)는 빈 분리파의 창립 멤버였다. 그는 분리파 동료인 구스타프 클림트, 오토 바그너, 요제프 호프만 등과 함께 찰스 레니 매킨토시와 같은 동시대 영국 건축가에게서 영감을 얻고자 했다. 아카데미즘의 전통이 갖는 제약에서 벗어난 예술의 가능성을 탐구하기로 작정한 이들은 역사적인 영향에서 자유로운 새로운 양식을 창조해 보고자 희망하였다고 한다. 안으로 들어가면 입구에는 제체시온의 모형이 보인다. 분리파의 집의 공간 분할과 평면 설계를 보면, '새 예술에 헌정한 전시의 전당'으로 사용하기 위해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여 통일된 사색적인 공간을 만들어냈다. 정문 위에는 빈 분리파의 모토 '각각의 시대에 그 예술을. 각각의 예술에 그 자유를'이 금으로 새겨져 있다. 분리파가 즐겨 사용한 덩굴손 모양의 모티프는 파사드의 장식 디테일의 핵심 부분으로, 정면을 지배하는 커다란 하얀 공간에 섬세함과 고요함의 순간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1902년, 클림트는 분리파의 집에 베토벤 프리즈를 그렸는데, 이는 요제프 호프만이 설계한 또 다른 분리파 건축물인 브뤼셀의 팔레 스토클레의 그것보다 앞선 것이라고 한다. 그 탄생과 어울리게도 분리파의 집은 오늘날에도 현대 미술을 위한 전시장으로 쓰이고 있다.  제체시온(분리파)은 원래 바그너의 영향을 받아 역사주의로부터 분리하려고 요제츠 마리아 올브리히와 클림트가 결성한 예술학파 라고 한다. 이들의 활동 거점으로 삼기 위해 1898년에 건설한 것이 제체시온이다. 이 건물의 지하엔 34m의 길이의 클림트의 프레스코 벽화 '베토벤 프리즈(Beethovenfries)'가 있다. 9번 교향곡 마지막 악장인 '환희의 송가'를 표현한 것인데 제체시온 개막식때엔 말러가 이끄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금관악기 주자들이 '환희의 송가'를 이 방에서 연주했다고 한다. 분리파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도 더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라틴어의 동사 secedo(분리하다)를 어원으로 하며 〈분리파〉로 번역되고 있다. 19세기 말 이후 독일 각지에서 기존의 보수적·폐쇄적인 예술가협회 등의 기구 속에서는 작품발표의 장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미술가들이, 관영사업화하고 있는 전람회와는 별개로 자기들의 전람회를 기획·조직하기 위하여 〈제체숀〉이라 하는 새로운 예술가 집단을 결성했다. 최초의 창설은 1892년 슈투크, 트뤼브나, 프리츠 폰 우데가 주제하는 뮌헨분리파로, 제1회전에는 뵈클린, 코로, 밀레, 쿠르베 등 외국화가의 그림도 전시하여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기획이었다. 1897년에는 크림트를 회장으로 하는 빈 분리파가 탄생하고 유겐트슈틸이 각광을 받았다. 1899년, 뭉크의 작품 전시거부를 계기로 리버만의 지도하에 베를린 분리파가 창설되고 그 전람회의 주류는 인상파의 작품이었었다. 이 베를린 분리파는 놀데와 페히슈타인 등 표현주의 화가의 출품거절이 원인이 되고 1910년 재차 분열이 일어나 신분리파가 조직되고, 드레스덴의 〈브뤼케(다리파)>에는 뮌헨 신예술가협회의 화가들이 참가하여 그 최성기를 맞았다. 분리파에는 특정의 예술이념이나 양식은 없고 예술경향, 국적 여하를 불문하고 또 전위예술에도 문호를 여는 관대함이 전체에 공통되는 이념이라 할 수 있다. 단, 빈 분리파에 오토 바그너의 2인의 제자, 요제프 호프만과 올브리히가 창립멤버에 참가하게 되어, 건축·디자인사(史)에 있어서 분리파는 근대운동의 하나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건축은 과거양식에서 절연된 신양식의 확립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매킨토시의 아르누보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았고 동시에 바그너의 ‘필요양식’(Nutzstil[독])의 사상에서도 영향을 받아 직선을 주조로 하는 경향을 갖게 했다. 이러한 분리파 건축의 경향은 올브리히에 의하여 다름슈타트에게, 호프만에 의하여 브뤼셀로 이전되었다. 클림트와 베토벤 20세기를 ‘단절’과 ‘분리’라는 선언으로 시작한 빈 분리파의 전당, 제체시온 Secession 지하에서 베토벤 9번 교향곡 듣기. 비엔나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일 중 하나다. 빈 분리파는 그들의 정신적 지주로 삼았던 베토벤을 기리고자 했고, 마침내 구스타프 클림트는 ‘환희의 송가’에 바치는 벽화를 남겼다고 한다. 1897년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를 주축으로 낡고 판에 박힌 사상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고 미술과 삶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인간의 내면적인 의미를 미술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결성되었다. 빈 분리파 혹은 비엔나 분리파라고 한다. ‘분리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 ‘secedo'를 어원으로 하는 이 명칭은 아카데미즘이나 관 주도의 전시회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과거의 전통에서 분리되어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목표로 했으며 그 목적은 미술과 삶의 상호 교류를 추구하고 인간의 내면을 미술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데 있다. 빈 분리파는 1897년 4월 3일 초대 회장으로 클림트를 내세워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공예가인 콜로먼 모저(Koloman Moser), 건축가 오토 바그너(Otto Wagner),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Joseph Maria Olbrich) 등이 주축이 되어 결성되었다. 기존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예술가협회 등의 기구 속에서는 작품 발표의 장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미술가들이 관영화된 전람회와는 별도로 자신들의 전람회를 기획하고 조직하기 위해서 창립한 새로운 예술가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빈 분리파는 1898년 1월에 간행물 <성스러운 봄 Ver Sacrum>을 창간하고 3월에 첫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같은 해 올브리히가 디자인한 빈 분리파 전시관을 개관했다. 이들은 젊고 재능있는 화가들을 발굴하여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일본 미술전, 인상파 미술전 등을 통해 훌륭한 외국 작품들을 소개하여 오스트리아에 새로운 예술의 기운을 불어 넣었다. 특히 1902년에 개최된 제 14회 빈 분리파전에는 5만 8천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빈 분리파의 위상을 실감도록 하였다. 요제프 오프만(Josef Hoffmann)이 내부 디자인을 맡은 이 전시에서 클림트는 <베토벤 프리즈 Beethoven frieze>를 통해 응용미술의 극치를 보여주었다. 빈 분리파에는 특정한 예술 이념이나 양식은 없었지만 빈 분리파 전시관 입구에 새겨진 “각 세기마다 고유한 예술을, 예술에는 자유를 to every age its art and to art its freedom”이라는 문구에서 이들이 추구한 이상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들은 무엇보다도 아카데미의 오랜 역사와 전통의 틀 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였다. 따라서 예술 경향과 국적을 초월하였으며 전위미술에도 상당히 우호적이었다고 한다. 당초 인상주의와 아르 누보의 영향을 받은 회화 운동에서 출발한 빈 분리파의 성과는 오히려 현대 건축과 공예의 영역에서 찾을 수 있다. 그들은 거의 모든 건축에서 실용성과 상징주의의 조화를 추구하였으며 주거와 미학을 결합시킨 총체 미술을 창출하고자 했다. 또한 순수미술과 응용미술을 통합하여 근대적인 국제주의 미술과 디자인이란 개념을 주창하였다. 회화에서는 에곤 실레(Egon Schiele), 오스카 코코슈카(Oskar Kokoschka), 칼 몰(Carl Moll), 리하르트 게르스틀(Richard Gerstl) 등이 이에 속하는 작가들이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전시 제체시온 빈분리파 전시관 S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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