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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전시 미술관 3 국립 현대 미술관 MMCA 서울 / korea SEOUL gallery Museum 3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마늘로드전시,갤러리 2022. 11. 3.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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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전시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MMCA 

    서울 korea SEOUL gallery Museum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국립 현대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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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 현대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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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 현대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이 곳 mmc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은 2013년에 개관하였다. 기존 과천관의 접근성이 부족한점과 덕수궁관의 규모가 너무 작은 문제점을 고려하여 서울 도심 한복판에 야심차게 추진한 것이 바로 서울관이다. 기무사 터와 기타 조선왕조 종친부 부지를 포함하여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면서도 경복궁 바로 옆, 도심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지하철역 경복궁역이나 안국역에서 내려서 10분이상 걸어야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아주 좋다고는 할 수 없다. 그래도 도심에 위치한 대규모 미술관이라는 점에서 과천관 보다는 접근성이 훨씬 나아졌다.

     

     

     

     

     

     

     

    국립 현대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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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는 한국의 화가이자 교육자. 홍익대학교 교수·조형미술연구소장·산업미술대학원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부회장, 한국미술협회 이사장 등을 지냈다. 일명 '손의 여행'이라 일컬어지는 묘법(描法) 회화를 추구하였다.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본관은 밀양(密陽)이고, 1931년 경상북도 예천(醴泉)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하였다. 1962년 대학 강단에 선 이후 1997년까지 홍익대학교 교수·조형미술연구소장·산업미술대학원장·미술대학장 등을 역임하였다. 교육 활동 외에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부회장(1977∼1979)과 한국미술협회 이사장(1977∼1980)·고문(1980)을 지냈고, 1994년 서보미술문화재단을 설립한 이후 2002년 현재까지 이사장을 맡고 있다.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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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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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서보
    박서보

     

     

     

     

    1958년 현대미술협회에 가담하면서 제2차세계대전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회화운동인 앵포르멜 운동에 앞장선 뒤, 1961년 세계청년화가 파리대회에 참가한 후부터 추상 표현주의 미학을 바탕으로 서양문화에 저항하는 원형질(原形質) 시리즈를 전개하였다. 1960년대 중반부터는 현대인의 번잡스러운 형상을 고발한 허상(虛像) 시리즈를 발표하였고, 1970년대 이후부터는 묘법(描法) 회화를 추구하였는데, 일명 '손의 여행'으로 일컬어지는 묘법은 그의 회화의 정점을 이루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묘법 회화의 초기에는 연필이나 철필로 선과 획을 반복적으로 긋는 행위를 통해 무위자연의 이념을 표현하였고, 1980년대 이후 본격화된 후기 묘법에서는 종이 대신 한지를 이용해 대형화된 화면 속에 선긋기를 반복함으로써 바탕과 그리기가 하나로 통합된 세계를 보여준다. 특히 이 묘법 회화는 화가의 행위성이 끝나면서 작품도 종결된다는 서구의 방법론을 넘어 그 위에 시간이 개입됨으로써 변화의 과정을 거친 뒤에야 완성에 이른다는 동양 회화의 세계를 잘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파리비엔날레(1963)와 칸국제회화전(1969), 베니스비엔날레(1988) 등 각종 국제전에 출품하였고, 대통령 표창, 중앙문화대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국민훈장 석류장, 서울특별시문화상, 옥관문화훈장 등을 받았다.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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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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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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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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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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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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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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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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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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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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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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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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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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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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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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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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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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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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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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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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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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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전시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MMCA

    서울 korea SEOUL gallery Museum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10조(설립과 운영)
    ①국가를 대표하는 박물관과 미술관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소속으로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을 둔다.
    ④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문화유산의 균형 있고 효율적인 수집·보존·조사·연구·전시 및 문화향유의 균형적인 증진을 꾀하기 위하여 필요한 곳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또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지방 박물관 및 지방 미술관을 둘 수 있다.
    고 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제56조(직무) 국립현대미술관(이하 "미술관"이라 한다)은 미술작품 및 자료의 수집·보존·전시·조사 및 연구와 이에 관한 국제교류 및 미술활동의 보급을 통한 국민의 미술문화의식 향상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고 한다.
    고 네이버 백과사전에 나와있다.

    mmca 현대국립 미술관은 국가적 차원에서 현대 미술작품의 수집·보존·전시와 이와 연관된 조사·연구를 하며 국제교류 및 미술활동의 보급을 위해서 설립된 국가를 대표하는 국립 미술관이다. 현재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에 본관이 위치하며 분관으로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 삼청로의 서울관과 덕수궁 내에 덕수궁관이라는 분관이 위치해 있다. 또한, 수장 및 보관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충청북도 청주시에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청주관)가 2018년경 완공되어 개장했다. 현대미술관이므로 현대미술 작품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백남준 하면 떠오르는 작품 다다익선도 바로 과천관에 있다고 한다. 많은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미술 관련 강좌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기도 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미술관 일반의 사업 외에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10조 제4항).
    국내외 문화재의 보존·관리
    국내외 미술관자료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국내 다른 미술관에 대한 지도·지원 및 업무 협조
    국내 미술관 협력망의 구성 및 운영
    그 밖에 국가를 대표하는 미술관으로서의 기능 수행에 필요한 업무라고 한다.

    mmac 국립현대미술관은 1969년 서울특별시 경복궁에서 개관했다.

     

    1973년 덕수궁 석조전으로 이전하였다.

    1986년 서울특별시를 떠나 지금의 경기도 과천시로 이전하여 서울특별시 관할 대공원인 서울대공원 내(內)로 이전하였다.
    2013년 11월에는 구 기무사 및 국군서울지구병원 부지에 서울관이 완공되었다.
    2018년 12월 27일에 청주관을 오픈 했다고 한다.

     

    서울관은 2013년에 개관하였다. 기존 과천관의 부족한 접근성과 규모가 너무 작은 덕수궁관으로 인해 지적받은 문제점을 고려하여 서울 도심 한복판에 야심 차게 추진한 것이 바로 서울관이다. 기무사 터와 기타 조선 왕조 종친부 부지를 포함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면서도 경복궁 바로 옆, 도심에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지하철을 타고 경복궁역이나 안국역에서 내려서 10분 이상 걸어야 하므로 접근성이 아주 좋다고는 할 수 없다. 그래도 도심에 있는 대규모 미술관이라는 점에서 과천관보다는 접근성이 훨씬 나아졌다.
    무형의 미술관, 군도형 미술관, 열린 미술관의 세가지 주제로 설계되었다. 경복궁의 동문인 건춘문 맞은편, 국군서울지구병원과 기무사가 있던 자리에 서울관이 2013년 11월 13일 완공 및 개관되어 관객들을 맞이하였다. 기무사 건물은 보존하여 건물의 입구와 로비, 미술관 사무실과 기념품 판매점 정도로 쓰이고 있다. 과거의 빨간 벽돌 건물을 그대로 유지했기 때문에 영국의 테이트 모던처럼 역사성을 간직하는 의미가 있지만 전시공간으로서는 아직 크게 활용되고 있지는 않으며, 현재로썬 과거 억압의 상징이었던 기무사 건물이 지금은 자유로운 예술을 표현하는 미술관의 정문이 되었다는 상징성이 있다.
    여담으로 국군서울지구병원 또한 건축학적으로 괜찮은 건물이었으나 아쉽게도 철거되었다.
    미술관 중앙에는 잔디 광장이 있으며, 그 뒷편에는 한때 정독도서관 부지로 옮겨졌던 종친부 건물을 원래 자리로 다시 옮겨 복원해놓았다. 의도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건축사무소 공간 사옥의 모티브와 유사한 느낌이라고 볼 수 있다. 벽돌 건물 → 한옥 → 포스트모던이라는 한국 건축의 흐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공간 사옥의 개성이었는데, 현대미술관도 기무사 건물과 종친부 건물, 그리고 새로 신축한 미술관 건물을 통해 같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친부 건물은 문화재이다보니 기무사 건물이나 미술관 건물과의 연결성을 딱히 찾아보기 힘들며, 바로 뒷편에 근처 마을로 이어지는 도로가 있기 때문에 외진 느낌도 든다. 손주와 아버지가 아웅다웅 하는 사이에 홀로 떨어진 할아버지를 보는 듯한 느낌이다. 근처에 갤러리현대가 있다 보니 종종 헷갈려하는 사람이 있다. 대중교통으론 지하철역은 서울 지하철 3호선 안국역과 경복궁역이 가장 가깝다. 하지만 이 역에서 내려도 10분 정도를 걸어와야 한다. 거리 자체는 다소 멀지만 광화문역이나 시청역에서 내려서 마을버스인 서울 버스 종로11를 타고 오면 그나마 제일 편하게 올 수 있다. 내부 시설 중 영화관의 기능을 하는 '필름앤비디오(Film and Video)'가 있다. 일종의 시네마테크로, 시청각실이나 강당이 아닌 영화관 시설 용도 그대로 설계, 시공하여 스크린 크기나 영사, 음향수준 또한 웬만한 멀티플렉스 상영관 못지않게 훌륭하다. 영화를 예술의 한 분야로 받아들이는 추세를 반영한 듯 하다. 그러다보니 상영예정 영화광고는 물론 상영전 비상탈출구 안내까지 하고 있다. 화면비는 1.85:1이고 영사기는 3D HD급 DLP Projector로 2K 상영이 가능하다. 스크린의 사이즈는 대략 13m~14m로 추정되며, 이는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2관의 스크린보다 2m~3m 정도 큰 것이다. 좌석의 단차가 매우 좋다. 아트하우스모모의 상영관 경사보다 더 급격한 편이라서 웬만하면 앞 사람의 머리가 시야를 가리지 않는다. 상연은, 전시주제와 관련된 영화를 상영하거나, 2014년 스웨덴 가족영화 특별전 등의 단독영화제를 진행하기도 했고, 전반적으로 현대예술에 가까운 상영작들이 많다. 가이 매딘, 필립 가렐 회고전, 요나스 메카스 회고전, 하룬 파로키 회고전을 전시와 연계하여 기획하기도 했다

    내가 이 곳을 방문했을때는,
    박서보 전시, 디어 시네마, 떠도는 영상들의 연대기등이 있었다. 다양한 전시들이 있어서 매번 가도 지루하지 않은 곳이다.

     

     

     

     

     

     

     

     

     

    한국 전시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MMCA

    서울 korea SEOUL gallery Museum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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